728x90
반응형
728x170
딕셔너리
1) 기본 딕셔너리
예시1)
alien_0 = {'color': 'green', 'points': 5}
print(alien_0['color'])
print(alien_0['points'])
결과 값
green
5
외계인 게임을 예로 들어 외계인에 관한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 딕셔너리를 이용해 외계인의 색과 점수를 저장하는 예시입니다.
2) 딕셔너리 다루는 법
딕셔너리(dictionary)란 키-값 쌍 (key-value pair)의 묶음입니다. 각 키(key)는 값과 연결되고, 키를 통해 그 키와 연결된 값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. 키 값은 숫자, 문자열, 리스트, 다른 딕셔너리도 가능합니다.
딕셔너리의 모습은 키-값을 {}중괄호로 감싼 형태 입니다.
예시2)
alien_0 = {'color': 'green', 'points': 5}
print(alien_0)
결과 값
{'color': 'green', 'points': 5}
예시2는 딕셔너리의 모습입니다. 프린트를 통해 키 (alien_0)을 제시하면 파이썬은 그 키와 연결된 값을 결과 값으로 반환합니다.
또한 키는 콜론:을 통해 값과 연결하고, 각 키-값 쌍은 콤마로 구분합니다. 딕셔너리에는 키-값 쌍을 원하는 만큼 저장할 수 있습니다.
반응형
3) 딕셔너리 값에 접근하는 법
예시3)
alien_0 = {'color': 'green'}
print(alien_0['color'])
결과 값
green
예시4)
alien_0 = {'color': 'green', 'points': 5}
new_points = alien_0['points'] #1
print(f"You just earned {new_points}!")
결과 값
You just earned 5!
딕셔너리를 정의한 다음에는 #1의 코드로 'points'키의 값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.
4) 딕셔너리에 키와 값 쌍을 추가하는 법
딕셔너리는 동적구조이기 때문에 언제라도 키와 값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.
예시5)
alien_0 = {'color': 'green'}
print(alien_0)
alien_0['x_position'] = 0 #1
alien_0['y_position'] = 25 #2
print(alien_0)
결과 값
{'color': 'green'}
{'color': 'green', 'x_position': 0, 'y_position': 25}
728x90
반응형
그리드형
'공부 > 코딩' 카테고리의 다른 글
⛷ [파이썬] 파이썬 기초 정리 (12) : 딕셔너리 _ 2 (1) | 2022.11.12 |
---|---|
⛷ [파이썬] 파이썬 예제 문제모음 : 리스트 내포 (List Comprehension) (0) | 2022.11.11 |
⛷ [파이썬] 파이썬 기초 정리 (10) : IF문 (0) | 2022.11.09 |
⛷ [파이썬] 파이썬 기초 정리 (9) : 조건테스트 / 불리언 표현식 (0) | 2022.11.08 |
⛷ [파이썬] 파이썬 기초 정리 (8) : 리스트 _ 5 / 튜플 (0) | 2022.11.07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