(5) : 고려 중기 / 고려 역사서 / 고려 승려
⭐️ 고려 중기 문벌귀족기
키워드 : 최충의 9재학당 / 관학진흥책 / 윤관의 별무반 / 이자겸과 묘청 / 삼국사기와 삼국유사 / 승려
- 고려의 교육기관과 과거제
(1) 관학
ㄴ중앙 : 국자감 (유학부- 국자학 / 태학 / 사문학, 기술학부- 율학 / 서학 / 산학 으로 구성)
ㄴ지방 : 향교
(2) 사학 : 고려중기 사학에서 공부한 사람들이 과거에서 좋은 성적을 거둠 -> 최충의 9재학당(문헌공도)을 비롯한 사학 12도 융성
(3) 관학진흥책 : 예종 때 국자감에 7채와 양현고설치, 청연각과 보문각을 설치하여 학문 연구
* 관학 - 고려시대의 국립 교육 기관
* 사학 - 고려시대의 사립 교육기관
* 7재 - 국자감에 설치된 전문 강좌
* 양현고 - 국자감에 다니는 학생들의 대상으로 마련된 장학 재단
⭐️ 고려 중기 대외관계
(1) 여진과의 관계 (12세기)
여진족의 성장, 잦은 충돌 -
> 윤관의 건의로 신기군(기병), 신보군(보병), 항마군(승병)으로 구성된 별무반 편성
-> 윤관이 별무반을 이끌고 여진 정벌
-> 동북지방에 9성 축조(1107)
-> 여진족의 지속적인 침입과 반환요청
-> 여진이 조공을 바치겠다고 약속하여 1년만에 여진에 9성 지역 반환
☝🏻 헷갈리는 별별별 개념
- 별무반 : 고려시대, 숙종, 여진, 윤관, 동북지방 9성 축조
- 삼별초 : 고려, 무신정권, 최우
- 별기군 : 개항기 조선, 민씨정권, 민오군란
(2) 금 건국
여진이 금을 세우고 거란(요)를 멸망시킴
-> 고려에 군신관계 요구
-> 집권자 이자겸(경원이씨, 장인이자 외조부, 권세가 하늘을 찔러)이 정권 유지와 전쟁 방지를 위해 척준경과 함께 금의 사대 요구 수용
-> 묘정은 금을 정벌하자고 건의
-> 인종이 척준경을 회유하여 이자겸 제거 (이자겸의 난, 1126)
-> 척준경 탄핵
⭐️ 묘청의 서경천도 운동 (1135)
배경 : 이자겸의 난 이후 개혁적인 서경 세력과 보수적인 개경 세력의 대립
- 묘청등이 서경 세력이 풍수지리설을 내세워 서경 천도 추진(서경땅이 대화세, 명당), 칭제로 건원 주장 -> 개경 세력의 반대로 중단 -> 묘청이 서경에서 난을 일으킴(국호 '대위', 연호 '천개') -> 김부식에 의해 진압
- 신채호의 평가 : 『조선사연구초』에서 조선역사 일천년래 제일 대사건
결과 : 소수 문벌이 권력을 독점한 사회모순 심화, 문벌 사회의 동요
⭐️ 고려의 역사서
- 삼국사기 : 김부식, 기전체(본기28, 연표3, 지9, 열전10), 유교적 합리주의, 우리나라 최고(오래된) 역사서, 신라 계승, 통일적 민족의식
- 삼국유사 : *원간섭기 충렬왕 시기, 일연, 불교사 중심, 고대 민간설화 수록, 단군신화, '향가'와 '이두' 사용, 자주적 민족의식
- *제왕운기 : 이중휴, 충렬왕 시기, 고조선부터 고려 충렬왕까지 서술, 우리 역사와 중국사를 대등하게 서술 (상권 중국역사 / 하권 한국역사), 운율시, 발해도 다룸
- 동국이상국집 : 고려 고종시기, 이규보, 시와 가전체 소설, 고구려 건국시조의 일대기가 서사시 형태로 서술한 동명왕편 수록
- 해동고승전 : 각훈, 삼국시대 승려들의 전기, 필사본, 고조선 계승
⭐️ 고려의 승려
- 균여 : 향가 『보현십원가』를 지어 불교 교리를 전파, 화엄사상 정리 귀법사 중심으로 활동, 성상융회 강조 -> 선택지로 출제
- 의천 : 문종의 아들, 해동 천태종(국청사), 교장 간행, 교관겸수, 화폐사용 주장, 대각국사, 교장도감을 설치하여 불교경전 『주석서』 , 주전도감 설치 건의 -> 문제의 주인공으로 출제
- 각훈 : 해동고승전 집필 -> 선택지로 출제
- 지눌 : 보조국사, 돈오점수, 정혜쌍수, 수선사 결사(= 정혜사 결성), 교선일치, 순천 송광사 (승보사찰), 선종 중심 교종, 조계종, 『권수정혜결사문』 -> 문제의 주인공으로 출제
- 요세(료세) : 강진 만덕사, 법화신앙, 백련결사, 불교정화운동-> 문제의 주인공으로 출제
- 혜심 : 유불일치설 주장 -> 선택지로 출제
* 교관겸수 - 부처의 말씀인 경전 '교'와 실천 수행법 '관'을 함께하여 교리 학습과 실천 수행을 함께 해야한다는 사상
* 돈오점수 - 문득 단번에 깨닫는 '돈오' 이후에 지속적으로 수행해야 한다는 '점수'를 점진적으로 수행햐여 한다는 사상
* 정혜쌍수 - 선정을 통해깨달음을 얻되 지혜를 얻는 교리 공부를 함께해야 한다는 뜻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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